순수한 공상과학연구소

본 글은 본인이 작성한 (눈빛번쩍) 네이버 카페 맥 쓰는 사람들 의 글을 다시 작성한 것이다.  http://cafe.naver.com/inmacbook/1754811



안녕하세요. 


맥북 프로 2016년 15인치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 눈빛번쩍 입니다. 
과거 맥북으로 게임을 하고싶어서 EGPU 을 구성하고 사용기을 올렸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EGPU 박스를 구입해서 세팅을 해서 간단히 사용하고 간단 사용기을 남기려고 합니다. 

전에 쓰던 썬더볼트3 EGPU akitio node 이었죠. ( akitio node 사용기 http://cafe.naver.com/inmacbook/1622955 )

이번에 HP 에서 OMEN 엑셀러레이터 ( HP OMEN ACCELERATOR ) 을 한국에 출시해 주었고 가격또한 외국과 비교해서 거의 동일하게 제공해서 구입했습니다.( 미국이 아마 299달러 인가 합니다.)

바꾼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썬더볼트3 로 맥북을 충전가능한 부분이나 USB 허브와 이더넷등 akitio node와 비교해서 많은 부분이 좋습니다. 가격은 똑같은데 말이죠. 디자인이 멋있는건 덤. 

1. hp omen 엑셀러레이터 개봉 



큽니다. 미니피시보다 크죠. 대신 디자인이 이쁘고 OMEN 마크도 이쁘네요. 구성품은 220v 케이블, 썬더볼트3 50cm케이블, 본체가 다 입니다. 설명서도 간단하게 있죠. 실은 EGPU박스가 크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이유는 큰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hp omen 엑셀러레이터 파워 교체 




저는 이엠텍 슈퍼 제트 1080ti 을 장착하려합니다. 엄청 두껍고 큰 그래픽카드입니다. akitio node는 이 그래픽카드를 창착은 할 수 있지만 뚜껑이 닫히지 않습니다. hp accelerator는 딱 맞드리구요. 아슬아슬하게 강조드리지만 이엠텍 슈퍼 제트 1080ti 보다 조금이라도 큰 그래픽카드는 장착이 어렵습니다. 재가 운이 좋았네요. (길이 285mm, 두께 35mm 이하만 가능)




hp omen 엑셀러레이터는 ATX 규격의 500W 브론즈 효율 파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그래픽카드에 공급되는 핀이 8+6핀입니다. GTX 1080 이상의 그래픽카드 등은 8+8 핀을 사용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파워를 교체해워야 합니다. ATX 파워를 한 600W이상 으로 바꿔주면 1080ti에 문제 없을 것 입니다.  여기서 제가 이제품을 선택한 가장큰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ATX 파워로 교체가능한 제품이란 것이죠. 실은 akiti node 나 다른 해외에서 직구할 수 있는 EGPU박스 제품들은 M-ATX 규격이나 더 작은 규격의 파워를 씁니다. EGPU박스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이죠. 그리고 파워 용량이 400~500W 정도이고 8+8핀을 풀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1080ti 같은 큰 파워가 필요하고(600W이상) 8+8핀이 써야한다면 직접 파워를 교체해야하는데 M-ATX 파워는 500W이상 제품이 매우 비쌉니다. 쓸만한 M-ATX파워가 18만원이죠ㅋㅋㅋ즉 EGPU 박스40만원주고 샀는데 M-ATX 파워를 바꿀려니 600W 파워만 20만원인겁니다..

이제 hp omen accelerator 로 돌아와서 이놈은 atx이고 이 규격은 대중화 제품이고 제품군도 무지 많아서 파워 가격이 쌉니다. 저는 마이크로닉스 700W 로 교체했습니다. 한 7만원정도 합니다. 600W 제품들은 더 싸죠.


그래픽카드가 커서 정말 딱 맞습니다. 팬이 3개 짜리 그래픽카드는 절대 장착안됩니다. 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35mm) 공기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이또한 구입때 신경써줘야합니다.

이제품은 특이하게 sata3 케이블이 있어 제품안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어요. 전 없어서 패스 



3. 맥북프로 2016, 15inch 모델 부트캠프로 윈도우 10 레드스톤3에서 세팅!!!



AMD 라데온 프로 460 은 맥북의 내장 그래픽카드, 1080ti는 hp 엑셀러레이터 그래픽, 



hp 엑셀러레이터에 연결된 모니터는 GTX1080ti성능을 발휘합니다. 맥북 프로의 모니터는 맥북 내장그래픽카드에 의해 작동합니다. 



hp 엑셀러레이터 그래픽, hp 엑셀러레이터는 USB포트 4개, USB-C 포트 1개, 이터넷 포트 한개을 허브로 사용가능합니다. 
즉 맥북에 썬더볼트3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맥북 충전(60W)에 USB 포트 4개, USB-C 포트1개 이더넷을 함께 쓸수 있는것이죠. 물론 외장모니터의 1080ti 그래픽카드 성능은 당연지사.


4. 대망의 hp omen  엑셀러레이터 + 1080ti 성능 맛보기

저의 노트북은 맥북 프로 2016 , 15inch버전입니다. 간단하게 3D 밴치마크 프로그램  Fire strike 


지금 보시는 데이터는 작은 노트북의 성능(게이밍 노트북 아니죠, 맥북입니다.)입니다. 그래픽 스코어가 22000점을 넘습니다. 
이 값은 게이밍 PC 에서 GTX 1080 을 쓴 것과 동일합니다.  

엄청난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을 테스트 했습니다. 얼마전에 나온  Need for speed payback 입니다. 유튜브 영상입니다. 
1080p해상도 모든 그래픽옵션 ultra. 프레임은 화면 왼쪽 위에 표시됩니다.



100프레임 왔다갔다 합니다. 어마어마 합니다. 이정도면 오버워치는 180프레임, 베틀그라운드는 80프레임정도 유지됩니다.

물론 모든 그래픽 옵션은 타협없이 최고로 해서.


5. OSX 에서도 사용가능? 

물론 맥북이니까 OSX 에서 사용 가능하겠죠? 설치방법은 부트캠프와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간단합니다. (osx egpu 설치가 10이라면, 부트캠프 설치는 1000정도 ㅋ. 부트캠프에서 egpu세팅 매우 어렵습니다) 맥북에서도 hp accelerator의 usb 허브 , 이더넷, 60W 충전을 썬더볼트3 캐이블 하나로 해결가능하고 지금 그렇게 쓰고 있어요. 




그냥 맥북에 썬더볼트3  하나 꼽기만 하면 USB, 이더넷 허브로 사용가능하고, 60W로 맥북을 충전한다. (하드디스크를 hp 엑셀러레이터에 장착하면 외장하드까지 사용가능)

그래픽카드를 쓰려면 OSX용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한다. 



HP OMEN ACCELERATOR의 맥북 프로 맛보기 사용기 끝.